시인 ‘김사이’가 있다.
시인에게 가리봉은 ‘하필’의 공간이다. 하지만 시인은 줄곧 가리봉과 소통하며 그 속에 가득한 푸르름을 확인하고 이러한 가리봉은 도망가던 김사이를 멈추게 한다.
김사이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가리봉의 이질적인 공간 ‘사이’를 누비고, 가리봉과 자신의 욕망
이제 시인이 아니라 영화감독으로도 자리 잡았다는 자신감이 드나?"
"건방진 얘기일지 모르지만 나는 30대에 시를 통해 다 겪어봤다. 누릴 만큼 인기를 누려봤고, 비참하게 망가져 보기도 했고. 5년간 경마장을 배회하면서 ‘똥말’에 베팅도 해봤다. 노자 말씀에 총욕약경(寵辱若驚)이란 게 있다. 총애
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1.2 행위예술의 성격
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 즉 회화, 조각,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으로 분화된 예술형식들
시인 박노해, 반국가단체의 우두머리로 밝혀져 정부와의 끈질긴 숨박꼭질을 하던 80년대말의 혁명가 박기평, 구속 후 감옥살이를 하며 자신의 패배를 뼈 아프게 고백하는 재소자 박노해, 패배를 딛고 다시 서려는 인간 박노해의 굽이치는 삶에 대한 애정어린 찬사이다.
그러나 박노해는 시를 쓰지 않
사이에서 일약 주목받는 위치에 올라섰다. 1995년부터는 다니던 신문사마저 그만두고 당시 선배와 동료 문인들이 일하던 서교동의 한 출판사 구석에 자리를 얻어 '전업작가'로서의 의욕을 불태웠다. 1996년에 『자전거 도둑』, 『양파』와 『신풍근 배커리 약사(略史)』, 『눈 속에 묻힌 검은 항아리』 등
이 아니라 시안에서의 위치에 의해 규정되어 지는 것처럼 영화에서의 이미지도 그렇게 해석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흔히 영화라고 하면 소설과의 관계만을 생각하기 쉽다. 영화의 발전사에서 소설의 내용을 차용한 것이 사실이기에 자연스런 연상이라고 할수 있겠다. 하지만, 사이트에 올린 자료들
이라 할 수 있는 『십오방 이야기』,『친구는 멀리 갔어도』 등은 그가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을 당시 구상된 작품으로, 운동권에서 활동해온 자신의 경험과 더불어 녹화사업과 고문으로 죽어간 동지들의 소식 그리고 교도소에서 복역하고 있는 동지들을 만나 그들의 삶을 취재하며 글을 써나갔다. 기
■ 서론
◦ 한국문학과 폭력과의 관계
근대화가 진행된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주위 나라에 의해 자의적이던, 타의적이던 간에 많은 변화를 겪어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에 의해 나라를 잃고 식민지 시민이 되어보기도 하고, 전쟁으로 인해 같은 부모형제를 서로 죽이는 상황을 경험
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질서와 규율 을 바라는 욕구가 생겨나면서 고전주의적 기풍이 살아난다.
(2) 철학적 배경
고전주의를 뒷받침한 철학은 데카르트를 위시한 합리주의자들의 이성주의였다. 데카르트는 자신의 '방법서설'에서 사람들의 내부에는 똑
자신의 모습이다. 그렇게 나그네가 걸어가는 길은 늘 허공이다. 허공은 나그네가 방황하는 공간으로 그의 외로운 마음이 투영된 공간적 이미지로 볼 수 있다. 마지막 부분에 '나그네 미워마세요'라는 말을 이지엽 시인은 왜 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사람 사이의 길이 끊어지는 일이 어느 특정한 사람